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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RP 란? (전사적자원관리_Enterprise Resource Planning)

유뿡뿡 2023. 12. 7. 13:2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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회사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ERP란 무엇인지 말씀드리려고 해요

 

ERP라는 단어가 생소하고 어렵기도 해요

 

채용할 때 ERP 사용해 봤냐는 여부도 많이 따지고, 업무 숙지에 하나가 되어버린 ERP..

 

ERP라는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다 보니 더욱 중요해진 것 같습니다.

 

기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경영용어 ERP 알아보죠.


 

 

 

1. [ERP의미]

영어 의미로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자이다.

Enterprise = 기업, 기업체

Resource = 재료, 자원 등

Planning  = 계획 및 관리

 

ERP는 전사적 자원관리라고 불리고 있다.

전사적(全社的) = 회사 전체 차원

자원관리 = 자원관리 

 

회사 전체 자원 관리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. 

 

ERP란? 기업의 전체 자원을 관리한다는 뜻을 가진 약자입니다.

 

ERP는 기업 내 부서들 간의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기 쉽다. 

아래 예시를 들어보겠다 

 

EX) 누군가가 필요한 물건에 대해 발주(주문)를 넣고 그 물건은 창고 인원이 받아서 창고에 입고처리하고, 경리가 돈을 지급한다.

한 명이 다한다면 부서 간 소통은 필요 없다.

하지만 회사의 크기가 커지면서 분업해야 하고, 그 정보를 서로서로 실시간 공유하기란 어렵다.

주문자, 창고관리자, 경리 등 여러 이해관계 사람들과 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ERP라는 것이 필요하다.

 

ERP는 부서 간의 활동을 통합적으로 연계해 관리 가능하도록 하는 프로세스 프로그램이다.

 

※ 원활한 부서 간 소통 및 업무 연계를 도와주는 ERP는 기업 필수 프로그램이 되었다.

 

 


 

 

2. [ERP  대표 기능]

  1) 기본 기능

  2) 인적자원관리

  3) 회계 및 자금

  4) 영업관리

  5) 구매 및 자재관리

  6) 생산 관리 

  7) 수출입 관리 

 

 

 

  1) 기본 기능

    ① 거래처 관리 

    ② 사업장 관리

    ③ ERP 사용자 관리 및 권한

    ④ 부서 및 지점 관리

    ⑤ 프로젝트 관리

    ⑥ 창고 및 센터별 관리  등

 

 

  2) 인적자원관리

    ①  사원 정보 관리

    ②  급여 및 4대 보험 관리

    ③ 퇴직 및 재직 서류

    ④  연말정산 관련

    ⑤  원천세신고 등

 

 

  3) 회계 및 자금

    ①  재무 관리 및 각종 장부 (재무제표, 거래처원장 등)

    ②  자산 관리 - 고정자산, 감가상각 등

    ③  자금 관리 - 예적금 관리, 대출, 차입, 유가증권, 어음, 외화 등

    ④  예산 관리

    ⑤  세무 관리 - 세금계산서 관련, 부가가치세, 세무조정 등

    ⑥  은행 연동 - 계좌 연동, 법인카드 승인내역 연동 등

 

 

  4) 영업관리

    ①  거래처 및 대리점 관리 

    ②  견적 관리 및 수주관리

    ③  출하관리

    ④  매출관리

 

 

  5) 구매 및 자재관리

    ①  발주 관리

    ②  입고 관리

    ③  출고 관리

    ④  재고 관리

    ⑤  구매 계획 관리 

 

 

  6) 생산관리

    ①  공장 관리

    ②  BOM 및 원가관리

    ③  설비 및 금형 관리

    ④  자재소요계획 관리

    ⑤  작업지시관리

    ⑥  생산실적관리

    ⑦  외주 관리

 

 

위 외에도 회사 맞춤 ERP가 필요할 수 있고 수출입 관리, 외주관리, SCM, CRM 등 회사의 업종과 형태에 따라 사용하는 것이 달라진다.

 


 

3. [ERP 도입 방법]

  1) ERP 제공 업체 요청 (만들어진 것 + 추가 개발)

  2) 개발자 업체 요청 제작 (외주 개발 요청)

  3) 자체 개발 (개발자 및 전산팀 고용)

 

[도입방법별 장 · 단점.]

  1) ERP 제공 업체 요청 

    - 가장 문제점이 적고, 표준화되어 있는 부분이 많다.

    - 표준화되어 있지만, 개발도 가능하다.

    - 법적인 부분을 항상 업데이트해 주기 때문에 관리차원에서 편하다(연말정산 및 사업소득 / 4대 보험 등)

    - 문제점이 발생할 경우 제공 업체에 A/S 요청이 가능하다

    -  보안이 기본적으로 잘되어 있다.

    -  유지보수 때문에 대부분이 ERP 제공업체에서 도입한다.

 

 

  2) 개발자 업체 요청 제작

    - 가장 비용이 비싸고, 원하는 데로 만들 수 있다.

    - 변동사항이 발생할 경우 비용이 많이 발생한다.

    - 회사 원하는 폼으로 만들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지만, 비용은 따라온다.

    - 보안 부분이나, 전산부분은 따로 관리해줘야 한다.

    - 유지보수 개념이 약하기 때문에 ERP 제공 업체 요청이 편하다. 

    - 유지보수가 없는 ERP는 관리가 정말 어렵다.

 

 

  3) 자체 개발 

    - 가장 돈이 많이 들면서, 관리가 어렵다.

    - 고용된 전산팀 + 개발자 필요하다.

    - 자유도는 정말 높지만, 모든 관리를 자체적으로 하기 때문에 다방면 신경 쓸 것이 많다.

    - 자체 서버 관리해야 한다. 

    - 유지보수도 자체적으로 하기 때문에 직원 역량에 따라 많이 달라진다.

 

 


 

4. [ERP 대표 업체]

SAP (세계 1위) - 대기업 / 중견기업 위주 /  검증된 비싼 ERP 

더존비즈온 - 대기업 제외 국내 많은 업체 사용 (회계사무실 포함)

Oracle 오라클 - 서비스업에서 주로 사용하는 ERP

영림원 - 중소, 중견 기업 ERP 

이카운트 - 소규모 제조업, 도소매업 주로 사용. (약 매출액 500억 미만)

비젠트로 - 심플 ERP

경리나라 - 초저가 ERP (아파트 관리사무소, 자영업 할인마트 POS 등)

 

국내 기업의 경우 더존, 영림원, 비젠트로, 이카운트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. .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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